감상: <백치>- 도스토예프스키의 해피엔딩 로맨스 독서일기-소설


<백치>는 도끼의 5대 장편 중 하나이지만, 대중적 인지도는 시망이므로 간략하게 줄거리 요약을 하겠습니다. po 삼각관계-! wer. 원래 사각관계인 것 같지만, 그건 중요치 않아.... (로고진 지못미)


순수한 마성의 남자 백치 미쉬킨 공작을 먹기 위한 사교계의 정마담 나스타시야와 세상물정모르는 순진한 아가씨 아글라야의 싸움-!! 만화라면, 하하호호하는 러브코미디가 되겠지만, 도스토예프스키는 상큼발랄한 표정으로 읽는 이의 뒤통수를 도끼로 찍어줍니다. 작가에게 해피엔딩을 기대하기는 무리수죠. 개인적으로 <백치>는 도끼의 5대 장편들 중에서도 가장 이질적인 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끼의 소설 매력의 8할은 인물이고, 그 인물들 중 대부분은 아이러니컬하게도 그가 비판하고자 하는 라스콜리니코프, 스타브로긴, 이반, 스메르쟈코프와 같은 악한들입니다. 물론 매력적인 선한 인물들도 있지만, 악역들의 포스에 비하면 후달리는 면이 적잖아 있습니다.


그렇지만 도스토예프스키가 창조한 선한 인물들 중 가장 매력적인 인물이 바로 이 <백치>의 주인공 미쉬킨 공작입니다. 더불어 가장 순수하고 선한 인물이죠.


백치 미쉬킨은 돈키호테와 예수를 짬뽕시킨 캐릭터입니다. 다만 유쾌하지는 않고, 진지하고 심각하며, 몸이 좋지는 않습니다. ‘미(美)로서 세상을 구원한다,’ 이것이 미쉬킨의 믿음이죠. 너무나도 순수하고 선한 인물이라 현실감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은 ‘순수함’과 ‘선함’ 그 자체인 미쉬킨으로서는 당연한 일이라고 봅니다. 지루한 부분도 있지만, 적어도 도스토예프스키가 창조한 가장 선한 인물이라고 확신합니다.


오랫동안 외국에서 치료를 받고 귀국한 미쉬킨 공작은 부호의 아들 로고진과 로고진이 열렬하게 사랑하는 사교계의 고급화부 나스타시야, 그리고 순진한 아가씨 아글라야 등과 만나고, 이들을 ‘구원’하고자 노력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예수는 실패하죠.


나스타시야는 타락한 자신이 공작마저 파멸시킬까봐 도망치고, 로고진은 그런 나스타시야와 파멸하며, 아글라야는 공작에게 버림받고, 다른 사람에게 갑니다.


그러나 다시 읽어보면서 왜 공작은 실패할 수밖에 없었는가? 란 견해가 좀 달라졌습니다. 나스타시야의 경우, 단순하게 ‘공작을 파멸시킬까봐’란 이유는 아니라고 봅니다. 아글라야가 지적한 것처럼 스스로 ‘파렴치함’을 즐기는 부분도 있기에 공작의 구원의 손길을 뿌리쳤다가 좀 더 올바른 해석 같습니다. 인간 심리의 대가 도스토예프스키는 이런 부분은 다른 캐릭터들을 통해서도 아주 잘 표현합니다. 분명 미슈킨은 예수고, 그는 다른 이들을 구원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과연 인간이 언제나 구원받기를 원하는가가 문제죠. 구원의 손길을 뿌리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너무나도 순수한 미슈킨은 알 수 없습니다. 그는 선하고, 순수하며, 어린아이고, 백치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순수한 미슈킨과 인간들의 괴리감은 결국 모든 비극의 원인입니다. 작중 나스타시야나 로고진, 혹은 이뽈리뜨 등 많은 인물들이 이러한 비극을 잘 나타냅니다.


또 한 가지 미슈킨의 비극은 그가 예수라는 점에 있습니다. 예수는 만인을 사랑할 뿐, 어느 한 사람만 사랑할 수 없습니다. 미슈킨은 예수처럼 구해야할 두 여인 모두를 사랑하고자 하지만, 순진한 아글라야는 공작이란 사람 자체를 사랑하고, 그를 독점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이는 미슈킨에게는 불가능한 일이죠. 아글라야 또한 결국은 너무나도 ‘순진’하기에 파멸하는 캐릭터죠. 순진해서 미슈킨을 좋아하고, 결혼하는 상대도 순진하기에 결혼했고.


그래도 <백치>에서 나타난 미슈킨의 비극은 아름답고, 서정적입니다. 또한 굉장히 가슴 아픕니다. 비극이 옳은 결말이겠지만, 미슈킨과 다른 여캐들이 불쌍해서 그냥 억지 해피엔딩도 좋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네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부분은 로고진과 헤어진 후 미슈킨의 발작부분 묘사와 나스타시야와 아글라야의 최후의 대결부분입니다. 다음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인물들이 떼거지로 등장하는 <악령>입니다. 헑헐 스타브로긴 짱-!! 키릴로프 짱-!!! 


이글루스 가든 - 천 권의 책읽기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2969
440
601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