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 찰스 디킨스 <어려운 시절> 독서일기-소설

<어려운 시절>은 <황폐한 집>과 더불어 디킨스의 중기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비교적 유머러스한 그의 초기작과 달리, 디킨스의 중기작들은 좀 더 어둡고, 사회의 문제들을 다루기 시작한다.

<어려운 시절>이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는 사회문제는 자보주의와 공리주의다.

작품의 배경인 코크타운은 검은 연기와 기계가 지배하는 도시다. 노동자들이 언제나 같은 시간, 같은 일을 하며, 숫자로만 모든 가치가 표현되는, 그 당시 흔한 도시 중 하나일 것이다.

소설의 시작은 국회의원 그래드그라인드의 교육철학에 관한 연설로 시작한다.

그래드그라인드의 교육철학은 간단하다. 상상과 감정을 억압하고, '사실'만을 주입한다. 그의 이름처럼, 아이들을 갈아서(그라인드), 사회가 원하는 단 하나의 인간을 만드는 것이 그의 교육이다.

이러한 그래드그라인드의 교육을 받고 자란 그의 아들 톰과 딸 루이자는 그래드그라인드의 성공작들이라 할 수 있지만,

디킨스는 이러한 성공작들의 파멸을 그리면서, 그래드그라인드의 교육을 비판한다.

루이자는 아버지의 친구 바운더비와 원치 않은 결혼을 하며, 결국 스스로 행복해질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아버지를 찾아와 절규하며,

톰은 바운더비의 은행에서 일하지만, 방탕한 생활끝에 은행 돈을 훔치고, 스티븐이란 선량한 노동자에게 죄를 뒤집어 씌우기도 한다.

이러한 공리주의와 자본주의의 폐허와는 대비로, 디킨스는 곡마단과 곡마단에서 아빠를 잃은 소녀 씨씨, 그리고 노동자 스티븐을 등장시킨다.



작중 씨씨가 그래드그라인드의 학교에서 받는 수업은 이러한 디킨스의 생각을 잘 보여준다.

수백만 파운드를 가진 나라가 있다고 하여도, 오직 소수만이 그것을 독차지하고 있으면, 과연 부유한 나라인가?

굶어죽은 사람들의 숫자가 예전보다 줄어들었어도, 굶어죽는 사람들 자체의 고통은 여전한 것이 아닌가?

즉, 속된 말로, 디킨스는 공리주의 X까라-!! 인간 개개인이 더 중요하다-!!! 라고 외친다.

하지만 디킨스가 단순히 이런 자본주의와 공장지주들에 대한 비판만을 하는 것은 아니다.

작중 스티븐이 도가 지나친 노동조합에 가입을 거부하자, 바로 그를 적으로 모는 어리섞은 노동자들의 모습을 보면, 마냥 디킨스도 노동자들에게만 우호적이진 않다.

그럼에도 그는 인간 개개인의 가치의 중요성을 스티븐을 통해서 연설한다.


디킨스가 다소 '명랑 동화'스럽다는 편견이 있을지 모르지만, <어려운 시절>이 마냥 밝은 이야기는 아니다.

비록 선량한 노동자라도, 누명을 받고, 결국 사고로 죽는 스티븐이나, 작중 마지막에서 그래드그라인드의 교육을 받고 괴물이 되어버리는 학생의 모습이나, 마냥 밝은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디킨스는 스티븐이나 씨씨 등 인간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않는 인물들로 자신의 가치를 역설한다.

디킨스 또한 셰익스피어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따듯함을 가진 무수히 많은 인물들을 창조했으며, 그의 인물들의 존재는 인간 개개인의 가치에 대한 디킨스의 찬가일 것이다.

펭귄판은 마지막 부분에 디킨스의 창작노트를 실어놓았다. 우리는 이 창작노트를 통하여, 이 빅토리아 시대의 소설가가 얼마나 정교하게 이 소설을 구상했는지 알 수 있다.

<어려운 시절>은 다른 소설들과 마찬가지로, 영국 최고 소설가 디킨스의 정교한 플롯 아래, 수많은 인간군상들을 그리며, 인간의 가치를 역설하는 인간찬가다.

그가 비판하는 것과 바라는 것 모두 오늘날까지 여전히 유효한 주제이며, 그렇기에 이 작품 또한 고전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덧글

  • 산책 2012/04/15 08:46 # 삭제 답글

    어려운 시절에서 디킨스가 전적으로 공리주의에 비판적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네요. 그래드그라인드는 개선의 여지가 남아있는 사람으로 묘사되니까요 ㅎㅎ 디킨스가 보다 강하게 비판하는 인간형은 이런 공리주의를 현실에 도입해서 노동자를 착취하는 바운더비가 아닐까요?
  • JHALOFF 2012/04/16 20:01 #

    바운더비가 더 비판적인 인물이지만, 그래도 공리주의 자체에 대한 비판은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바운더비 애기는 귀차니즘 때문에 잘 안 썼습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3188
668
607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