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피네간의 경야 - 리뷰(?) ???

저 책을 보라-!!

크고 아름다워요.

지옥에서 돌아온 피네간의 경야!
이번에는 주해와 같이 돌아왔다.

심심해서 이번에 새로 나온 피네간의 경야 및 피네간의 경야 주석 구경했다.
가격은 후새드..... 
물론 지르진 않았습니다.
다행히 비닐 커버로 보호되지 않아서 속 내용 둘러볼 수 있었음. 그래서 걍 나름대로의 이번에 새로 나온 역본 및 주해 분석.

그냥 구경한 소감을 말해보자면,

1. 번역 자체는 좀 더 개선되었다.
아 물론 기존에 나왔던 번역본은 소장한 적이 없으므로 기존의 번역에서 유일하게 번역된 부분을 아는 것은 첫 페이지 밖에 없지만, 첫 문장만 보더라도, 기존의 번역하고는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예를 들어 '광속화촌도'라는 기존의 번역은 '비코화촌도'였나로 바뀌었고, (비코화촌도는 정확하진 않고, 비코--도는 확실함.)
원문 'commodius vicus of recirculation'을 (아마도) 번역한 것으로 감안하면, '비코'가 확실히 들어가는 것이 좀 더 조이스나 경야의 의도와도 맞고, 기존의 저 괴랄한 광속화촌도보다는 좀 더 쉬운 번역이 아닐까 싶다. '비코'는 말 그대로 <새로운 과학>의 저자이자 피네간의 경야의 베이스 사상을 이루기도 하는 지암비스타 비코를 의미함. 물론 다른 뜻들도 많다고 추정되지만, 애당초 한글로 경야 번역하면서, 한 단어가 동시에 여러 개의 뜻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가능할리가 없잖아?

 2. 조은 주석.
솔직히 번역본은 별로 탐 안나는데, 주석 자체는 꽤 탐나긔. 오히려 번역본 읽으려고 애쓰는 것보다도 차라리 주석본을 통채로 읽는 것이 그나마 번역본으로서 경야가 뭔 내용인지, 어떠한지 파악하기 더 쉽지 않을까 합니다. 
주석은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통주석과 각각의 세부적인 단어를 다루는 짜잘한 주석들로 구성되있습니다.
참고한 서적들보면, 역시 모범적인 해설서 및 주석부터 시작하여, 저 같은 잉여는 잘 들어보지 못한 책까지 두루두루 참고하셔서 짬뽕했다고 보면 됨.
사실 구성 자체는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나오는 피네간의 경야 주석 제3판 같은 책보다 훨씬 보기 편하고 마음에 듭니다. 애네는 주석보기가 참 힘들게 편집해서 언젠가는 질러야지, 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물론 경야 번역본 자체에도 어느 정도 해설은 들어있고요.
확실히 김종건 교수께서 번역하고 주해다는데 굉장히 열심히 했다는 것이 느껴짐.
기존의 번역본이 어떠했는지는 잘은 모르지만, 적어도 이번에 나온 것이 저번보다는 그나마 이해하기는 쉬울 것 같다.
(물론 번역서만 보면 후새드....)

3. 간지나는 양장
양장본인데, 저 긔괴한 책커버를 벗기면, 그냥 우와아아-!! 직접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지르셔서.

하지만 가격이 후새드....


질러라, 두 권 질러라.




덧글

  • 2012/12/25 15:06 # 삭제 답글

    크리스마스에도 어김없이 책을..!!
  • JHALOFF 2012/12/26 17:00 #

    정확히는 이브였슴 ㅇㅇ 크리스마스는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 CATHA 2012/12/26 19:33 # 삭제 답글

    확실히 비코가 더 나은거 같네요. 광속환촌뭐시기는 당최무슨뜻인지 모르겠어서....주해본까지 하면 가격이....ㅠㅠㅠㅠ
  • JHALOFF 2012/12/28 13:21 #

    소장용으로 한 권..
  • asdfg 2013/01/08 19:00 # 삭제 답글

    새로나온 번역본과 주해의 차이가 뭐죠? 주해에는 진짜 주석만 실려있나요? 누가 속시원히 비교좀 해주셨으면ㅜ
  • JHALOFF 2013/01/09 01:04 #

    번역본은 말 그대로 번역에다가 아주 약간의 해설, 주해는 그 번역본에 대해 풀어쓴 해설이라고 보면 됩니다. 주해의 경우 번역 자체는 거의 없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래도 굳이 이해하고 싶으면 번역본보다는 주해가 더 편하지 않을까 싶네요.
  • 아침바람 2013/04/30 10:23 # 삭제 답글

    이번에 이 두권을 질럿습니다.
    물론 범우사에서 나온 피네간의 경야 는 절판이어서 못 구하고 고려출판사에서 나온 피네간의 경야를 질렀지요.
    두권 가지고 있으니까 참 뿌듯하네요.
  • JHALOFF 2013/05/08 00:10 #

    오 축하드립니다. 즐거운 독서하세요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2289
577
604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