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만 잡고 잤을 텐데?!> 4권 - 신파극은 끝났다 감상-라이트노벨





(강력한 스포가 들어있습니다)


<손만 잡고 잤을 텐데?!>는 비약적인 성장을 보여준 소설인데, 사실 1권까지만 하더라도 작품의 밑바탕이 되는 설정 자체는 생각해보면 어두웠지만, 어느 정도 드립 러브 코미디에 가까운 책이었습니다. 물론 시리즈 중에선 아마도 가장 낮은 평가를 받은 권이고요. 그러나 실망했을지도 모르는 상당수 독자들을 2권에서 어느 정도 만회한다면, 3권에서 크게 한 번 터뜨렸습니다. 다만 3권의 폭발력은 1권부터 3권까지 쌓이고 쌓인 것들을 한 번에 불질러서 나온 결과이므로, 단순히 3권만의 공으로 보기는 좀 힘들지도 모릅니다. (물론 개인적으론 3권 자체가 1,2권보다 월등히 잘 쓰였긴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4권입니다. 3권까지는 그 동안 모아놨던 것들을 전부 소비했으므로, 4권에선 어떤 새로운 시작이나 다른 방향으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만약 손만잡 시리즈를 문제-해결로 나눈다면, 4권은 본격적으로 해결의 시작이 될 권이겠죠.

그리하여 4권은 2권에 등장은 하지만, 사실 그리 큰 역할을 하지 않았던 메이드 로봇 진지혜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사실상 4권은 진지혜의 기묘한 모험입니다.
이 로봇의 본래 목적은 '죽은' 자세연의 대용품입니다. 하지만 결국 실패하여, 리셋되고, 일하는 '진지혜'로 다시 태어났죠. 그녀는 진자로 패밀리에서 가족이면서도 가족이 아닙니다. 한때 자세연의 대용품으로서 가족이었을지 모르지만, 현재의 그녀는 가족들의 알 수 없을 고민에서 소외되죠.
4권의 전반부는 그런 그녀가 3권 이후 서로 멀리하는 진자로 가족들의 고민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그렇다면 자세연의 대용품이나 일하는 로봇이 아닌, '진지혜'로서의 진지혜는 과연 누군인지라는 정체성 고민으로 이어집니다.

물론 단순히 진지혜의 이야기에만 집중하면 <손만잡> 시리즈 자체의 진행은 거의 안 되겠죠.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탐구하려는 진지혜를 중심으로 진자로와 자세연, 하나봄 등의 갈등이 서로 연결됩니다. 

어떤 독자들, 대개 유쾌하게 가벼운 러브 코미디를 기대하는 독자들이라면, 4권을 그리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미 그러신 분들은 3권에서 한 번 거하게 뒤통수를 맞으셨겠지만, 4권은 더합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기대하신다면 그런거 없어, 돌아가, 러브코미디는-------죽었다------

대략 3분의 2까지, 여러 문제가 엃히고 폭발하면서 이게 정말 라이트노벨인지 사이코드라마인지 헷갈릴 정도로 모든 것들이 성대하게 폭발합니다. 부정적인 의미 아닙니다.
- 딸이 아닌 여자로서 아버지와의 육체적 관계를 요구하는 하나봄, 실은 자세연의 죽음으로 인하여, 자세연의 자리를 차지하는 것에 쾌감을 느끼는 메이드 로봇 진지혜, 신난다와 절교하는 진자로와 마침내 간섭을 포기한 신난다, 사실 누구보다도 죽음을 두려워하고 자신의 자리를 차지한 첩을 질투하는 자세연 등등 뭔가 과장된 것처럼 보이는데 4권을 읽어보면 절대 과장이 아닙니다.

물론 남은 3분의 1에서 하나둘씩 문제들을 어느 정도 해결하면서, 손만잡은 이제 본격적인 해결을 향한 도약을 마칩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 의미론 '죽은' 메이드 로봇 진지혜의 죽음을 슬퍼하는 팬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요 (웃음)
정석적이라면 정석적인 해결 과정이라 큰 불만은 없습니다. 분량면으론 차이가 있긴 하지만, 속도 자체는 허용 범위 내라고 봅니다.

하지만 4권은 어떤 면에서 크게 한 발을 나가는 권이라기보단, 무릎을 꿇어서 추진력을 준비하는 권에 더 가깝습니다. 아직 최종보스- 자로 the 대머리도 이제 다음권 즈음에서 등장할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이들이 가진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방안은 4권에선 안 보이는군요. 그건 앞으로 남은 1,2권 분량에서 작가가 해결할 일이겠죠.

물론 불만사항이 없는건 아닙니다.

한 가지 거슬리는 것은 하나봄이 그 동안 몰래 진자로의 뇌를 조작하여, '가족애'를 느끼게 만들었다는 점인데, 이거 자체의 진자로의 반응이나 고뇌가 잘 없는 것이 아쉽군요. (이 사실을 하나봄이 고백함으로서 어떤 면에선 설정구멍으로 보일지 모르는 전작들을 조금 메웠습니다) 물론 이게 끝의 해결점에서 자로 나름대로의 정석적인 답을 내놓아서 매듭을 짓긴 합니다. 근데 '뇌조작'이란건 오히려 진자로의 고민에다가 새로운 고민을 더한 것으로 보여서 이 부분 자체에 대한 고민도 더 있어야 할 거 같고요.

막간 중 하나를 차지하는 자임이 친구도 사실 그다지 필요 없다고 봅니다. 이 자임이 친구가 후속권에서 뭔가 중요한 역할을 맡지 않는다면 말이죠. 좀 사족 같단 느낌이 강합니다. 

그리고 <손만잡>의 기본적인 목적은 아마도 자세연의 죽음을 막고, 진자임을 태어나게 하는 것일텐데, 현재까진 어떻게 할지 잘 감이 안 옵니다. 물론 가장 쉬운건 걍 자세연이 하늘에서 웃으며 진자로 부녀를 보는 것으로 끝나는거겠지만, 만약 자세연도 살리고 딸도 치려면 다른 문제죠. 앞으로 대머리 자로도 다시 큰 비중을 차지할텐데, (지금 사실상 대머리 자로= 겐도) 과연 그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진 의문입니다.

종합하자면 3권까지 재밌게 읽었다면 4권도 만족할겁니다.
그리고 러브코미디 이제 없어, 그런거 원하면 돌아가- 이번 권에선 딸도 안 쳐. 아 하나봄과는 하나봄.

마지막으로 자임이의 영압이....사라졌어?!! 



덧글

  • 네리아리 2014/08/28 19:43 # 답글

    일단 스포 때문에 바로 내렸는데, 어라? 4권이 나왔다니...아 요즘 바빠서 못 봤구나 ;ㅅ; 으앙...
  • JHALOFF 2014/08/28 21:06 #

    3권괜찮게 읽으셨으면 4권도 비슷할겁니다 아마.
  • 가나하 2014/08/28 23:30 # 삭제 답글

    보진 않은 작품인데 대충 느낌이 나친적9권과 비슷한 느낌인거 같네요. 한번 찾아볼까..
  • JHALOFF 2014/08/29 00:39 #

    나친적을 읽어보지 못해서 확답은 못드리겠습니다.
  • 쿠로에 2014/09/01 17:06 # 답글

    이번 권도 최고였습니다. 비단 한국 라노벨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읽었던 모든 라이트 노벨과 장르소설을 통틀어서 이 정도로 쫄깃한 기분이 들었던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다만 궁금한 점이 있다면, '진지임의 시작' 은 나왔지만, '하나봄의 끝'은 어떻게 되었는가... 에 대한 미련이 남네요. 그대로 모두와 단절된 채 죽었으려나, 하는 생각도 좀 들고요. 중요하다면 등장하겠지만, 음... 계속 신경이 쓰입니다.
  • JHALOFF 2014/09/01 21:49 #

    그 부분은 아직 책이 완결되진 않았으므로 좀 더 두고 봐야하는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님 작가분 트위터도 하시니 개인적으로 물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지도.
  • zzz 2014/09/01 17:41 # 삭제 답글

    그정도로 재미나다면 한번 4권까지 사서 읽어봐야겠네요..
    마침 아기고양이 7권, 몬패 7권이 나와서 지르려고 했는데
    노블은 전체적으로 책들이 두꺼워서 재미없으면 책 한권가지고 몇일 걸린다죠?
  • JHALOFF 2014/09/01 21:49 #

    두껍단 느낌은 별로 안 들던데요, 개인차겠죠. 취향차가 있겠지만, 1권이 좀 별로라도, 이후 지속적을 발전하는 시리즈 같습니다.
  • BC-304 2014/09/23 00:17 # 답글

    진자로 반쪽달 이후로 이렇게 제 취향에 적격인 라이트 노벨은 오랜만이었습니다.
    호성차의 거대한 계획은 과연 어디까지 이어져 있을까요.
    앞으로도 이런 분위기 계속 이어주면서 깔끔한 결말을 맺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해피 엔딩이든 새드 엔딩이든.
    진자로 진자임.
  • JHALOFF 2014/10/05 07:05 #

    앞으로 행보를 두고 봐야죵
  • 닉네임갑 2014/12/27 15:51 # 삭제 답글

    ㄷㄷㄷ 자기 딸이랑 유 유유ㅠㅠ 육태적관계를 한다는건
    바로 ㄱ.그 성을뜻하는 ㅅㅅ말하는건가요 그러면 자로는 자기딸인 자임이랑도하고 세연이랑돋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그럼 거 머시기 거시기 어 근친상간!???
  • JHALOFF 2014/12/29 21:35 #

    물논.
  • 닉네임갑 2014/12/27 15:52 # 삭제 답글

    ㄷㄷㄷ 자기 딸이랑 유 유유ㅠㅠ 육태적관계를 한다는건
    바로 ㄱ.그 성을뜻하는 ㅅㅅ말하는건가요 그러면 자로는 자기딸인 자임이랑도하고 세연이랑돋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그럼 거 머시기 거시기 어 근친상간!???
  • JHALOFF 2014/12/29 21:35 #

    물논.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916
234
627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