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5-6권-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한다 감상-라이트노벨


Re: 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5-6권입니다.

6권까지만 읽으면 된다고 해서 읽어봤습니다.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6권까지 달라지는게 전혀 없다는 것도 놀랍다면 굉장히 놀라운 결과죠.

왜 이런 걸까, 생각을 해봤는데, 확답은 나오지 않더군요, 사실 이게 진정한 작가의 재능이 아닐까란 생각마저도 들었어요.

우선 이 시리즈는 제목부터 보여주듯이, 're'가 중요해야합니다. 홀로 죽고, 되돌아와서 살아나고, 퀘스트를 클리어해야하는데, 주인공에게 아무 것도 없죠.
그러니까 어떻게든 클리어하려는 주인공의 처절함을 보여주는 것이 관건입니다.

이 부분 자체는 개인의 취향 여부도 좀 들어간다고 생각은 하지만, 그래도 무언가 부족해요. 왜 그럴까, 딱히 주인공이 처절하게 느껴지거나, 절망하는게 잘 안 느껴져서가 아닐까요.
차라리 죽고, 반복하는 것 자체를 아주 짧은 반복이라도 중간중간 넣어줬으면, 그래 마치 긴 박자와 짧은 박자가 섞이듯 그랬으면 그나마 낫지 않았을까란 생각도 듭니다.

그럼 왜 처절하게 안 느껴질까요.
물론 주인공 자체가 워낙 혐오스럽기 때문에, 그가 느끼는 일종의 컴플렉스 등은 그나마 좀 느껴졌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이미 계속 말했지만, 아무리 라노벨이라도, 작위적인 히로인들을 가져다놓으면, 몰입이 안 되지 않을까? 더군다나 독자가 '절박함'을 정말로 느끼려면, 이 주인공이 정말로 구하고 싶어하는 히로인들을 그려야하고, 그럴려면, 무언가 자연스럽게 주인공과 히로인의 관계가 구축되었어야하는데, 리제로는 그런 과정 자체가 사실상 없습니다.

이미 말했듯이, 히로인들은 애정결핍이라서 수틀리면 철퇴로 몸을 산산조각내던 히로인이라도, 빠른 태세변환이 가능합니다. 그렇습니다, 이미 시작부터 단추는 잘못되었습니다.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이미 6권까지 와버렸는데.

읽다보면 느끼는건데, 분명 장면 장면 자체를 잘라서 보면, 누군가는 '감동'을 받을만한 그런 장면들이 있어요, 마치 그림을 잘 못 그리는 사람이 그나마 가장 자신있는 부분부터 열심히 잘 그려서, 그 부분은 괜찮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여전히 못 그린 그림을 보는 기분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아무리 감동적인 장면이면 뭐하나, 아무리 이 히로인이 주인공을 믿고, 구원해주는 장면이면 뭐합니까, 소설은 결국 연속적인 장면들의 집합이고, 그 이전 장면들에서 우리는 빠른 태세변환과 애정결핍들을 보았는데. 큰-그림으로 보면 별로 와닿지가 않는 거죠.

무언가 작가는 아주 아주 큰-그림을 그리고 싶어하는 듯 합니다. 뭐 30권까지 쓸 거라는 등, 이런저런 본격적인 떡밥 투척 등등, 아주 큰 그림을 열심히 그리려고 하는 모습은 보이는데, 너무나도 커서 제 눈엔 아무 것도 안 보이네요.

그리고 여기까지 와서 궁금한건데,
대체 코코팜 자매는 뭘로 빨리는 거죠? 왜죠??
전봇대에 치마 입혀놔도, 미소녀라고 하실 분들일 듯

추가)
- 아 그리고 왠지 모르게 작가가 사실은 히로인들도 루프하고 있었다?!!! 라는 반전을 차라리 숨기고 있는게 아닐까란 생각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히로인들을 이해할 수 없어서인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덧글

  • 네리아리 2016/09/23 13:43 # 답글

    그림체로 빠는겁니다. (소곤소곤)
  • ㅇㅇ 2016/09/23 21:31 # 삭제 답글

    마음에 드니까 빠는 거겠죠
    누구는 그럴지도 모른다 누구는 그럴수도 있다 라는 건데 취향이니까요 달라지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지만 달라졌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을거에요 그리고 작위적이라.. 확실히 작위적인 히로인들은 현실에서 볼 수 없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니까 그 말에 공감이 가네요
    단지 사람마다 느끼는 처절함의 느끼는 기준이 다르네요 저같은 경우 친한 마을 사람 몰살과 인연잇었던 사람들의 죽음과 도움의 손길을 바랐지만 다 내쳐지는 점에서 처절함을 느꼇습니다
  • ㅇㅇ 2016/09/23 21:41 # 삭제

    덤으로 말씀드리자면 주인공은 4~6권 내에 히로인들을 살리기 위해 움직인 것이 아닌거 같습니다 말로는 히로인들을 살리기 위해! 라는 것 같지만 오직 자신이 살길을 위해라는 그런 듯한 느낌이였습니다 저는
  • 근데 2016/09/23 21:51 # 삭제 답글

    다른 내용은 제치더라도 그 캐릭을 빤다고 눈이 잘못된거 아니냐? 라는 식의 비스무리한 발언은 장난이나 유머라지만
    약간 좋지 못한 발언이라고 생각합니다
  • ㅇㅇ 2016/09/23 23:27 # 삭제 답글

    솔직히 말해서 홈 둘러보면서 괜찮게 본 글이 많긴 했는데요 이렇게 글 쓰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저는 이 책을 재미있게 읽었고 다른 사람도 이 책을 읽고 같이 이야기 좀 공유 했으면 좋겠다 라는 마음은 있습니다 물론 강요할 생각 자체는 없습니다 재미가 있다면 있는 거고 재미가 없다면 없는 거니까요 그런데 이 글 읽어보면 읽어볼수록 기분 나쁜 점이 있었는데 리제로 읽는 사람중에서도 극성빠라고 리제로 읽으면서 강요하거나 왜 안읽냐 라는 식으로 말씀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물론 저도 이분들 싫어요 이 글 읽어보면 작가가 쓴 소설의 작품성이 좋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보지말라 라고 밖에 안보이는데 진짜로 그 표현이 너무 과합니다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모든 것을 알 수 없다는 것은 압니다만 이 작가가 쓴 리제로 소설이 나쁜점만 있는 것도 아닙니다 렘 빠는 사람? 렘을 좋아할 수도 있죠 스토리가 좋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세계관이 마음에 든 사람도 있고 주인공의 감정을 이해하면서 어떻게 이겨나가는가에 좋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을 까내린다?면 그건 독자 까지 비하하는 좋다고 볼 수 없는 사람입니다 물론 글쓴이님께서 그럴 수 있단 건 아닙니다 하지만 과하면 좋지 않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글을 보면 과하게 까내리는 글로 밖에 않보입니다 1~2 별로넹 3~4노잼노잼 5~6와 어떻게 그런게 하나도 안바뀌냥 이렇게 모든게 다 과하게 까내리는 글로 쓰고 이 소설 좋아하던 사람이 보면 참으로 기분 좋겠습니다? 저도 다시는 들어오지 않을게요
    아 참고로 다른 분들이 답글 다셔도 머라고 안하겠습니다 안볼거긴 한데 제가 이 글을 쓴거 자체도 각오는 해야했으니까요
  • 1516 2016/09/24 07:29 # 삭제

    저도 리제로 본 독자인데 이 리뷰가 과하다고는 생각되진 않네요 재미없는걸 재미없다하지 뭐라합니까?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니깐 존중해달라 하는건 어리광같네요. 덴노 헤이카 반자이! 전 황국통치기를 좋아하니깐 친일도 존중해주시죠 님
  • ㅋㅋ 2016/09/24 12:37 # 삭제 답글

    주인장이 까기 위해 라이트 노벨들을 읽는다는 말에는 큰 어폐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근데 몇몇 리뷰들을 보면 그렇게까지 까이지 않는 라노벨도 종종 있는데 어째서일까요? 주인장이 뭐 그 소설들에 대해서만 읽기도 전에 편애를 가지고 리뷰한 것일까요?
    제 생각엔 애초에 라노벨중에 장작더기가 아닌게 그 정도 밖에 없다는 말이 더 합리적일 것 같습니다.
  • 지노 2016/09/25 21:44 # 답글

    오랜만입니다. 잘롭 님.

    간만에 인사 남기고 갑니다.
  • JHALOFF 2016/10/07 21:30 #

    오랜만입니다 ㅎ
  • ㅇㅇ 2016/10/24 20:54 # 삭제 답글

    와 네덕들 달려드는 거 봐...
  • . 2016/10/25 18:37 # 삭제 답글

    '이 부분 자체는 개인의 취향 여부도 좀 들어간다고 생각은 하지만, 그래도 무언가 부족해요. 왜 그럴까, 딱히 주인공이 처절하게 느껴지거나, 절망하는게 잘 안 느껴져서가 아닐까요.

    차라리 죽고, 반복하는 것 자체를 아주 짧은 반복이라도 중간중간 넣어줬으면, 그래 마치 긴 박자와 짧은 박자가 섞이듯 그랬으면 그나마 낫지 않았을까란 생각도 듭니다.'

    정말 공감되는 말씀이십니다. 리듬감을 주고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부분이 결여되어 있어요.

  • JHALOFF 2016/11/03 20:57 #

    아쉽죠
  • 류오 2017/03/02 23:58 # 삭제 답글

    솔직히 일부러 과격한 어휘를 사용하는 건 잘롭 아조시가 원래 어그로를 끌고 거기에 흥분하는 마조히스트니 그런갑다 함. 하지만 원론적으로 읽는 너희들의 눈까리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 는 이걸 재밌다고 생각하지 않는 너는 병신이야! 와 하등 다를 게 없는 일이기도 하지. 사람마다 스키마와 느끼는 부분이 다를수밖에 없으니 아 이새낀 나하고 생각이 다르구나 하고 무브 온 하면 그만.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92156
1183
499567